질문 사항
1번 프로세스와 2번 프로세스가 있어. 1번이 운영중인데, 2번 프로세스에서 1번 프로세스의 임의의 메모리에 접근하여 그 메모리의 값을 바꾸고 싶어. 어떤 절차를 이용해야 하지?
답변 내용
1번 프로세스의 메모리에 2번 프로세스에서 접근하여 값을 변경하는 것은 매우 민감한 작업이며, 운영 체제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작업을 보안과 안정성 때문에 제한합니다. 그러나 특수한 경우, 특히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나 디버깅 목적으로는 특정 API를 사용하여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일반적인 절차를 설명합니다.
1. 프로세스 권한 확인 및 확보
- 2번 프로세스가 1번 프로세스의 메모리에 접근하려면 충분한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관리자 권한이나 루트 권한이 필요합니다.
- Windows에서는
SeDebugPrivilege
를 활성화해야 할 수 있으며, Linux에서는 루트 권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1번 프로세스의 핸들 획득
2번 프로세스가 1번 프로세스의 메모리에 접근하려면 먼저 1번 프로세스의 핸들을 얻어야 합니다.
Windows:
OpenProcess
함수를 사용하여 1번 프로세스의 핸들을 얻습니다. 이 함수는 1번 프로세스의 프로세스 ID를 기반으로 접근합니다.
Linux:
- Linux에서는
ptrace
시스템 호출을 사용하여 다른 프로세스의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작업은 일반적으로 매우 제한적이며, 디버깅 목적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ptrace(PTRACE_ATTACH, target_pid, NULL, NULL);waitpid(target_pid, NULL, 0);- Linux에서는
3. 1번 프로세스의 메모리 주소 계산
- 1번 프로세스에서 수정하려는 변수나 데이터의 정확한 가상 메모리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 만약 1번 프로세스에서 해당 주소를 알고 있다면 이를 활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메모리 스캔이나 디버깅 도구를 사용하여 해당 주소를 찾아야 합니다.
4. 1번 프로세스의 메모리 읽기/쓰기
메모리 주소를 얻은 후, 2번 프로세스에서 해당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쓸 수 있습니다.
Windows:
ReadProcessMemory
와WriteProcessMemory
함수를 사용하여 1번 프로세스의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습니다.
byte[] buffer = new byte[4]; // 읽기/쓰기할 데이터 크기에 맞게 설정int bytesRead;if (ReadProcessMemory(processHandle, address, buffer, buffer.Length, out bytesRead)){// buffer에 읽어온 데이터가 저장됩니다.}int bytesWritten;byte[] dataToWrite = BitConverter.GetBytes(newValue); // 새로운 값if (WriteProcessMemory(processHandle, address, dataToWrite, dataToWrite.Length, out bytesWritten)){// 메모리에 데이터 쓰기 성공}Linux:
ptrace
시스템 호출로 메모리에 쓰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trace(PTRACE_POKEDATA, target_pid, target_addr, new_value);
5. 프로세스 및 권한 정리
- 작업이 끝나면 핸들을 닫거나(
CloseHandle
),ptrace
를 통해 프로세스를 분리(PTRACE_DETACH
)해야 합니다. - 권한이 상승된 상태에서 작업을 했다면, 작업 후 권한을 해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시: Windows에서의 메모리 쓰기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IntPtr OpenProcess(int dwDesiredAccess, bool bInheritHandle, int dwProcessId);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WriteProcessMemory(IntPtr hProcess, IntPtr lpBaseAddress, byte[] lpBuffer, int nSize, out int lpNumberOfBytesWritten);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bool CloseHandle(IntPtr h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targetProcessId = 1234; // 1번 프로세스 ID IntPtr targetAddress = new IntPtr(0x12345678); // 변경하려는 메모리 주소 // 1번 프로세스 핸들 얻기 IntPtr processHandle = OpenProcess(0x1F0FFF, false, targetProcessId); if (processHandle == IntPtr.Zero) { Console.WriteLine("프로세스를 열 수 없습니다."); return; } // 변경할 데이터 int newValue = 42; byte[] dataToWrite = BitConverter.GetBytes(newValue); int bytesWritten; // 메모리 쓰기 if (WriteProcessMemory(processHandle, targetAddress, dataToWrite, dataToWrite.Length, out bytesWritten)) { Console.WriteLine($"메모리 주소 {targetAddress}에 {newValue} 값을 썼습니다."); } else { Console.WriteLine("메모리 쓰기 실패."); } // 핸들 닫기 CloseHandle(processHandle); } }
주의사항
- 보안 문제: 다른 프로세스의 메모리에 접근하거나 수정하는 것은 보안상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악의적인 사용은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시스템 안정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충돌 위험: 잘못된 메모리 접근이나 수정은 대상 프로세스가 예기치 않게 종료되거나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관리자 권한: 이러한 작업은 대부분 관리자 권한에서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디버깅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 접근 방식입니다.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가능한 한 피해야 하며,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도 신중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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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스캔이나 디버깅 도구를 사용하여 해당 주소를 찾는 법
- 메모리 스캔 도구 Cheat Engine을 이용하여 메모리 주소 찾기
- Cheat Engine 이란 - 위키 백과 인용
- 치트 엔진(Cheat Engine, CE)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 체제용으로 다크 바이트가 개발한 자유-오픈 소스 기반 메모리 스캐너/디버거이다.[4] 치트 엔진은 대부분 컴퓨터 게임의 치트에 사용되며 종종 감지 우회를 위해 수정 및 재컴파일된다. 이 프로그램은 L. 스파이로의 메모리 해킹 소프트웨어, T서치, 아트머니와 닮은 면이 있다. 다양한 옵션과 함께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검색하여 사용자가 컴퓨터 메모리를 통해 검색과 정렬을 가능케 한다. 치트 엔진은 또한 치트 엔진과는 독립적으로 운용 가능한, 독립적인 트레이너를 생성할 수도 있으며 다른 사용자의 요청을 통해서나 사용자 포럼을 통해 발견된다.
- 오프라인엣어 설치 가능한 버전은 7.2이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나무 위키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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